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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학

서양 문명의 시대별 문학사조 흐름 - 4 (현대문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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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서양의 현대 문학

근대와 현대의 구분은 관점이나 전문 분야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명확하게 구분하기 힘든 부분이다.

서양사에서는 근대를 1차대전 이전까지를 일반적으로 말하지만, 문학에서 근대와 현대를 명확히 구분 짓는 것은 어려운 문제이다. 여기에서는 20세기를 기준으로 근대와 현대를 구분하였다.

 

4-1) 상징주의

시기 : 19세기 말 ~ 20세기 초

19세기 말에서 20세기 초까지 주로 프랑스 시인들을 중심으로 나타난 사조. 유미주의처럼 사실주의에 대한 반동(反動)이며 유미주의의 일면을 계승, 심화시킨 것이다. 자연주의나 사실주의는 객관적 현상을 있는 그대로 옮기는 데 불과하나, 이것은 하나의 문헌이나 사진이지 예술품이 아니라는 입장이다. 따라서, 지성화된 감성으로 내면 세계를 통해 정신 세계의 아름다움을 표현하려 하였다.

대표작가-프랑스(말라르메, 랭보, 베를렌, 발레리) 독일(게오르게, 릴케) 아일랜드(예이츠) 오스트리아(호프만슈탈) 등이 있다.

 

4-2) 초현실주의

시기 : 1차 대전 이후

1차 대전 후 프랑스를 중심으로 일어난 문예사조. 합리주의나 논리적 사고를 부정하고 오로지 인간의 내면 세계에서 무의식적으로 논쟁으로 발생하는 생각이나 느낌, 곧 잠재 의식을 자유롭게 표현하려는 경향을 말한다. 잠재 의식이야말로 순수한 상태의 인간 정신이며 인간을 가장 자유로운 상태에 있게 해 준다는 신념을 밑바탕으로 하고 있다. 시에서는 시인이 머릿속에 떠오르는 생각을 논리적 순서 없이 그대로 배열하는 자동기술법(自動記述法)을 사용하는데 소설에서는 이를 의식의 흐름이라고 한다.

대표작가-프랑스(부르통, 푸르스트) 영국(조이스, 울프) 등이 있다.

 

기억의 지속, 살비도르 달리

 

4-3) 주지주의 (모더니즘)

시기 : 1차 대전 이후

1차 대전 후 영국을 중심으로 일어난 시적 경향. 원래는 20세기 초에 나타난 예술상의 여러 사조를 총칭하는 말이다. 그런데 우리나라에서는 지적(知的) 언어와 시각적 이미지를 중시하는 영·미의 경향(imagism)만을 가리키는 말로 통용되고 있다. 윤곽이 선명한 시, 명확한 이미지의 창조, 음악성의 배격 등의 특징을 보여 준다.

대표작가-영국(, 파운드) 미국(엘리어트) 등이 있다.

아비뇽의 처녀들, 피카소
 

4-3) 행동주의

시기 : 1차 대전 이후

1차 대전 후 프랑스를 중심으로 일어난 사조. 세기말 사상이나 초현실주의에 내재하는 허무적 경향을 배격하고 인간의 객관적 행동을 주로 다루는 경향이다. 현대인의 불안과 절망을 인간의 내면 의식 탐구가 아니라 사회적 행동에 직접 참여함으로써 해결하려는 운동이다. 따라서, 문학의 소재도 스포츠, 여행, 연애, 혁명, 전쟁 등 행동적 세계에서 취하였으며, 2차 대전 후에는 더욱 적극적인 행동성을 보여 실존주의(實存主義)를 파생시키기도 했다.

대표작가-프랑스(말로, 지드, 생텍쥐베리) 미국(헤밍웨이) 등이 있다.

 

4-4) 실존주의

시기 : 2차 대전 이후

2차 대전 후 프랑스를 중심으로 나타난 철학적 경향. 인간의 내면적 본질보다는 그가 처한 상황을 중시하여, 현대인이 처한 고뇌와 허무 등의 상황 속에서 적극적 의미를 찾으려 했다. 다시 말하면, 전통적 철학은 인간성 일반에서 인간의 본질을 추구하였으나 실존주의는 인간 개개인이 처한 상황 속에서 존재[실존(實存)]로서 인간의 본질을 찾으려 한 것이다. 이 실존의 개념을 문학에 적용한 것이 실존주의 문학이다. 이 문학은 2차 대전 후 유럽을 뒤엎은 불안과 절망 속에서 태동한 것이니, 인간의 근원적 불안과 고뇌, 허무성을 들추어 냄으로써 어떤 적극적 의미를 발견하려는 수법을 썼다.

대표작가-프랑스(사르트르, 카뮈) 오스트리아(카프카) 등이 있다.

 

절규, 뭉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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