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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학

모더니즘 문학 속에 보이는 MZ 세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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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서론

1. 탐구목적

모더니즘 문학작품인 E.M.포스터의 <인도로 가는 길>을 읽고 영국 소설의 대부분에서 서구가 비서구라는 대상에 가하는 부정적 행위를 보며 두 민족 간의 대비되는 정서와 가치를 알 수 있었다.

<인도로 가는 길> 작품 속 동서양의 대립과 최근 MZ 세대와 기성세대의 세대 간의 대립을 통해 모더니즘의 문학 작품이 MZ 세대의 변화와도 연관이 있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2. 탐구방법

· 모더니즘의 정의 및 등장 배경 조사

· 모더니즘의 작가 탐구 및 모더니즘 문학의 특징 조사

· E.M 포스터 <인도로 가는 길> 작품 소개 및 작품분석

· MZ세대와 기성세대의 문화의 차이 조사

· 모더니즘 작품과 MZ세대의 공통된 성질 조사

 

. 모더니즘 정의

1. 모더니즘의 정의

모더니즘(Modernism)은 문예사조의 하나로, 19세기 말에 유럽의 지식인들 사이에서 발생하였고, 20세기에 들어와 크게 유행하였다. 모더니즘는 예술이론이 아니라 전통적인 기반에서 급진적으로 벗어나려는 20세기 서구 문학, 예술상의 경향이다.

기존의 리얼리즘과 합리적인 기성도덕, 전통적인 신념 등을 부정하고, 극단적인 개인주의와 도시문명이 가져다 준 인간성 상실에 대한 문제의식 등에 기반을 둔 다양한 문예사조들을 통틀어 일컫는 말이다.

 

2. 모더니즘 문학의 등장 배경과 특징

서구에서 모더니즘 운동이 일어났던 시기는 크게 1890년부터 1945년까지로 잡을 수 있지만, 그 전성기는 제1차 세계대전 직후인 1920년대와 1930년대로 규정된다. 당시 모더니즘 운동의 바탕에는 니체, 마르크스, 프로이트 등의 사상가들에 의해 제기된, 기존 사회 체제와 종교, 도덕, 자아정체성에 대한 근본적인 회의가 깔려 있었다. 여기에 인명 살상과 정치 질서의 붕괴를 초래한 제1차 세계대전은 조화로운 사회 질서와 현대 문명에 대한 사람들의 신뢰를 결정적으로 흔들어 놓는 계기가 된다. 이러한 시대적 분위기 속에서 문학예술 분야에서는 기존의 지배적인 예술적 관습, 특히 19세기 후반에 융성하였던 리얼리즘의 방법론이 더 이상 혼돈과 허무에 빠진 세계를 묘사하는 적합한 문학적 형식으로 받아들여지지 않게 되었고, 이를 극복하기 위해 혁신과 실험을 강조하는 다양한 운동과 조류가 대두되었던 것이다.

 

3. 모더니즘 문학의 특징

1) 전통과의 단절

모더니즘은 무엇보다도 기성 전통이나 인습과의 단절을 뜻한다. 모더니즘은 19세기의 부르주아 사회가 굳게 믿던 사회적·경제적·도덕적 가치관을 모두 배격한다. 19세기 기성 가치관은 이제 더 이상 20세기의 현대인들에게 걸맞지 않는 것으로 생각되었기 때문이다. 모더니즘은 어디까지나 주관적이며, 따라서 그 정체를 결정할 수 없고, 작가는 의식적이건 무의식적이건 우주나 실제를 묘사하는 대신, 그것에 대한 자신의 느낌을 묘사하는 것을 목표로 삼는 것에 비례하여 진정한 예술가가 되고, 그의 작품 또한 위대한 작품이 된다는 사상이 새롭게 대두된다.

2) 주관적 경험과 개인주의

모더니즘은 경험과 개인주의를 높이 여긴다. 즉 모더니즘은 주관성과 그것에 기초를 두고 있는 개인주의를 기본 원칙으로 삼는다. 모더니즘 작가들은 모든 가치와 진리가 오직 <>로부터 출발한다고 굳게 믿는다.

3) 문학의 독자성과 자기 목적성

모더니즘은 문학의 독자성과 자기 목적성을 강조한다. 모더니즘의 이러한 입장은 지금까지의 문학 전통과 비교해 볼 때 크나큰 차이를 보여준다. 19세기 말엽 문학은 사회적이건 도덕적·윤리적이건 또는 심리적이건, 모든 공리적 기능에서 완전히 벗어난, 문학만을 위한 문학이여야 한다는 것이다. 문학의 독자성과 자기 목적성을 강조하는 모더니즘의 이러한 태도는 무엇보다도 프랑스의 상징주의의 영향이 크다고 할 수 있겠다.

4) 실존주의 인생관

대부분 모더니즘 작가들은 비록 철학자는 아니었지만 현대인이 놓여 있는 인간 조건을 실존주의적 관점에서 즐겨 다룬다. 20세기에 접어들면서 과학과 기술이 급진적 발전이 가져다 준 충격과 그것에 따른 인간 정신의 약화로 말미암아 인간은 그 어느 때보다 삶의 실존적 의미를 더욱 실감하게 되었다. 특히 두 번의 세계 대전은 그동안 인류가 받아들여 온 가치관에 회의를 갖게 했다. 실존주의는 바로 이러한 역사적 배경에서 발생했다. 이러한 실존주의는 문학을 통해서 발전했는데 많은 모더니즘 작가들이 의식 또는 무의식적으로 실존주의자들이 주장하고 있는 삶의 문제를 작품에서 다루었다.

이처럼 모더니즘은 기존의 전통과의 단절을 추구하며 개인의 주관성과 독자성을 표현하고 있다. 또한 음울하고 희망과 탈출구가 없는 세계를 묘사하다가 결말에서 재생과 희망의 가능성을 암시하는 특징이 있다.

 

4. 모더니즘 문학의 작가 탐구 및 특징

 

1) 모더니즘 작가

 

. 조셉 콘래드(Joseph Conrad)

사실주의에 기초해 해양소설을 썼던 폴란드 출신의 작가 이다. 그는 영국 문학을 대표하는 폴란드 태생 작가라는 아이러니가 늘 따라붙는다. 1874년부터 시작된 바다 위에서의 생활은 그의 작품에 중요한 소재가 되었다. 대표작인 <로드 짐>은 동남아시아 항해를 경험으로 한 것이며, <노스트로모>1876년의 서인도 제도 항해를 바탕으로 했다. 이밖에 주요 작품으로 <올메이어의 어리석음>, <나르시서스호의 검둥이>, <비밀요원> 등이 있다.

. D. H. 로렌스(D. H. Lawrence)

소설가이며 동시에 시인이다. 미국의 물질적이고 표피적인 문명에 대해 비판한 작가로 남녀 간의 관계와 노골적인 성애의 묘사로 논란의 중심이 되었다. 대표작품 : ‘채털리 부인의 사랑’ ,무지개, 아들과 연인, 연애하는 여인들

. 버지니아 울프(Virginia Woolf)

20세기 가장 대표적인 모더니즘 작가이다. 그녀의 대표작인 등대로의식의 흐름기법을 가장 최초로 도입하였다. 울프의 작품은 유미주의, 페미니즘, 독립성 등으로 규정할 수 있다. 특히 모더니즘의 경향을 강하게 반영하였다.

. 제임스 조이스(James Joyce)

아일랜드 출신의 그는 모더니즘의 전위예술에 기여했을 뿐 아니라 20세기를 대표하는 소설가로 인식되고 있다. 그의 대표작으로는 <더불린 사람들>, <젊은 예술가의 초상>, <율리시스>, < 피네간의 경야> 등이 있다.

 

. <인도로 가는 길>의 모더니즘 문학의 특징 분석

1. 작가탐구

E. M. 포스터(E. M. Foster) : 20세기 초반 영국 사회의 위선과 계급 간의 격차에 대해 관심을 기울인 작가이다. 인도주의적 가치를 중시하였고 차별과 편견에 가득 찬 사회를 비판 하였다. 1901년 옥스퍼드 대학을 졸업한 후 10여 년 동안 그는 주로 해외에서 생활하면서 저널리스트이자 작가로 활동하였다. 주요 작품으로는 <천사들도 발 딛기 두려워하는 곳>, <기나긴 여행>, <전망 좋은 방>, <하워즈 엔드>가 있으며, 1924년 발표한 <인도로 가는 길>은 포스터의 마지막 소설이자 그의 최고 걸작으로 평가되는 작품이다. 이후에 그는 소설가 보다는 지식인으로 더 많이 활동하며 여행기, 전기, 에세이 등을 발표했다. 1949년 기사 작위를 서훈 받았으나 거절하고, 1970년 평생 독신으로 살다가 91세의 나이로 사망한다.

2. 등장인물

아지즈

이슬람교를 믿는 인도의 젊은 의사로 이른 나이에 아내와 사별 후 홀로 지내고 있다. 출신지는 인도이나 영국에서 교육을 받았기에 영국인들에게 적대적이지 않았지만, 점점 배타적으로 변하며 자신을 무시하는 인도 거주 영국인들에게 비참함을 느낀다. 그러던 와중 이슬람 사원에서 만난 무어 부인의 친절함과 소박한 모습에 깊은 호감을 느끼고 우정의 표시로 무어 부인과 그녀 아들의 약혼자, 아델라를 마이바르 동굴에 초대한다. 그곳에서 아지즈는 예기치 못하게 아델라 성추행 협의를 받게 되었고 그의 구속은 인도인과 영국인간의 민족갈등으로 치닫는다.

무어 부인

인도에서 치안판사로 부임한 아들을 보기 위해, 아들의 약혼자 아델라와 함께 인도에 왔다. 인도에 대한 주재 영국인들의 배타적인 태도에 염증을 느끼고 이슬람 사원을 향했다가 그 곳에서 젊은 청년 아지즈를 만난다. 그곳에서 아지즈와 나이와 국경을 뛰어넘는 우정을 쌓게 되고, 아델라와 함께 마이바르 동굴로 소풍을 떠나게 된다. 동굴에 들어가기 직전 컨디션이 좋지 못해 쉬고 있었던지라 성추행 상황에 대해선 알 수 없지만 직감적으로 아지즈의 무고를 믿는다.

아델라

무어 부인의 첫째 다들 로니의 약혼녀로, 무어 부인과 함께 인도에 왔다. 관습에 얽매이지 않는 개방적인 아가씨로 편견없이 인도에 알고 싶다는 강한 욕구를 드러낸다. 무어 부인과 함께 아지즈의 동굴 소풍에 초대를 받게 되고 기꺼이 응한다. 문득 아지즈가 매력적이란 생각을 하고, 육체적으로 그렇지 못한 자신과 약혼자 로니를 떠올리며 심란해진다. 그런 심경으로 동굴에 들어섰을 때, 어둠속에서 누군가 자신의 망원경줄을 잡아당겼고, 이를 아지즈가 자신을 범하려 했다고 생각해 그를 고발한다.

필딩

지방 공립대학 학장으로, 편견에 물든 다른 영국인들에 비해 인도인들과 더 가깝게 지내고 있었다. 아지즈의 소풍에 동행하기로 했으나 기차를 놓쳐버려 함께하지 못한다. 아지즈가 성추행으로 고발당한 뒤, 그의 무고함을 믿어주는 유일한 영국인이다. 때문에 그는 같은 영국인들로부터 극심한 반감을 사게 되고, 배척당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끝까지 아지즈의 무죄를 주장하며 그의 변호인단을 꾸린다.

3. 작품분석

20세기 초반의 영국 소설 대부분에서 서구의 비서구에 대한 식민 지배의 정당화라는 주제는 광범위하게 찾아볼 수 있다. 포스터(E. M. Forster)<인도로 가는 길>(A Passage to India, 1924)은 그러한 문제의식이 나타나는 대표적인 작품이라 할 수 있다. 그는 이 작품을 통해 서구가 비서구라는 대상에 가하는 비이성적이고 부정적 행위들을 비판하는 동시에, 인도인과 영국인 두 민족 간의 대비되는 정서와 가치를 말한다. 동서 문명의 대립과 인간 이해의 어려움을 상징적으로 그리며, 문화적인 차이와 이질감을, 오랜된 문명과 신비로운 자연은 동경과 호기심을 그렸다.

다른 한편으로는 인도인과 서양인들 사이의 서로에 대한 이해의 부족과 소통의 결여에 의해 초래된 인종적 억압에 괴로워한다.

E.M. 포스터는 그의 모든 소설들에서 사람들이 어떻게 차이를 극복하고 친구가 될 수 있는가 라는 문제를 탐구해 왔다. 마지막 소설 <인도로 가는 길>에서 이 문제가 세계사적인 차원, 인류 전체로 확대된다. 영국인과 인도인의 분리는 이 소설 속에서 가장 극적인 균열이지만 전부는 아니다. 포스터는 영국인과 인도인이 서로를 이해하면 잘될 것이다. 라는 식의 순진한 생각을 쓰고 있지 않다. 우정에는 대가가 따르며, 그것은 때로 개인이 감당하기 힘들 정도로 파괴적이다. 소설에서 인도인 아지즈를 덮친 고난은 그가 영국인 몇 사람과 친구가 되려 했기 때문에 발생한 것이었다. 아지즈와 영국인 필딩의 우정은 힘들게 얻은 것이었지만 그들이 근본적으로 다른 문화적인 차이 속해 있다는 불리한 조건을 극복하지 못한 채 사소한 오해 때문에 끝나 버리고 만다.

인종적 편견과 압박에 대한 포스터의 느낌은 동성애자였던 그가 사회 속에서 성적취향과 성적 정체성이 일치하지 않아 느낀 이질감, 결핍감을 작품에 담아 낸 것으로 보인다.

. MZ세대와 기성세대의 문화차이 분석

1. M.Z세대의 특징

 

2. 기성세대와 MZ세대의 문화차이 분석

세대라는 단어의 의미는 공통의 체험을 기반으로 공통의 의식이나 풍속을 전개하는 일정 폭의 연령층을 말한다.

 

구 분 M.Z세대 기성세대
연령대 20~30대 초 40대 이상
사회의 지위 사회 초년생, 수평적 구조 사회의 중추적 역할, 수직적 구조
통신 모바일 전화, PC
관심사 다양성을 포용
개인의 선택과 취향
탈인간중심주의(자연, 동물)
전통적, 유교적
연공서열과 위계질서
국가, 사회, 가족, 공동체
공정성 결과보다는 과정 과정보다는 결과
소비성 독특함, 무제한, 윤리적 주택, 자동차
특징 진행, 활동 지향적 정착, 안정 지향적

 

M.Z세대와 기성 세대간의 갈등의 원인은 문화의 차이이다. 기성세대는 집단주의와 공동체 문화를 배경으로 살아왔다. 그러다 보니 회식도 같이하고 싶고 프로젝트를 맡아도 다 같이 해내고 싶은 마음을 갖게 된다. ‘우리우리나라 사람들이 우리 회사, 우리 친구, 우리 동생 등 이런 말을 쓰는 이유에는 문화적인 배경이 있다.

반면에 M.Z 세대는 국가 경제가 상당히 발전 했을 때 태어나 한층 자유롭고 평등한 사회적 분위기에서 성장했다. 그러나 “M.Z세대는 풍요 속의 빈곤을 겪은 세대이기도 하다. 물질적으로는 풍요롭지만 경제 성장률은 둔화했고, 계층이동 가능성도 축소됐다.

세계적인 언어인지 심리학자 마이클 토마셀로모든 세대는 그 이전 세대보다는 더 복잡하고 다음 세대보다는 덜 복잡하다.”라는 말을 남긴 것으로 유명하다. 세대 내의 다양성은 세대가 거듭될수록 더욱 심화된다는 뜻이다. 세대 간의 특징을 규정지으려 하면 할수록 더욱 큰 이질감을 갖게 된다.

3. 모더니즘과 MZ세대의 공통된 특징 분석

MZ세대의 특징을 분석하면서 기성세대에 대한 반감과 기존의 전통에서 벗어난 개인주의 그리고 기성세대보다 사회문제에 적극적으로 자신의 의견을 제시하는 적극성 등 모더니즘의 발생 배경과 유사함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주관성과 개인주의를 우선시 하며, 외적의 모습보다 내적의 감정을 중요시 하고, 결과보다는 과정에 중점을 두는 것이 유사하였다.

구 분 모더니즘 MZ세대
발생원인 기존의 리얼리즘에 대한 반감
전통적 신념 부정
기성세대의 반감
시대적 배경 산업혁명
1차 세계대전
4차산업
부동산 폭등, 코인 폭등
문학의 기능 주관적 내면 강조 주관적 내면 우선
주제 주관성과 개인주의를 기본원칙
외적보다 내적
집단의식보다 개인의식
다양성을 포용
개인의 선택과 취향
탈인간중심주의(자연, 동물)
과정 객관적 서술방법 지양
비연대기적인 플롯
결과보다는 과정
특징 도시와 문명에 대한 비판
개인주의, 내면의 의식
변화와 발전,
주관적 감정과 의식의 흐름
개인주의, 변화와 발전
주관적 감정

. 결론

세계를 변화시켜 온 원동력 중 하나는 서로 다른 것들의 충돌이며, 외부적 이질성에 대한 포함과 배제의 양상은 근대화의 가장 큰 주제이다. 이러한 현상은 모더니즘의 특징이었고, 현대의 MZ세대에서도 유사한 현상을 발견할 수 있었다.

모더니즘의 주목할만한 특징은 예술적, 사회적 전통에 대한 자의식이다. 또한 현실주의의 이데올로기를 거부하는 형태로 나타났다. 모더니즘은 결국 현대라는 시기에 등장했던 예술에 대한 일련의 생각이자 신념이며 현대 사회의 삶의 경험, 문화적 산물이라고 할 수 있다.

낮은 경제 성장률과 일상이 경쟁인 불확실성의 시대를 살고 있는 MZ세대는 미래에 낙관적이지 않다. 이러한 현상은 권위 또는 봉건성을 비판하며 과학이나 합리성을 중시하는 모더니즘과 유사함을 알 수 있다.

모더니즘 소설을 가장 잘 이해하는 방법은 인내심과 집중력을 가지고 그 인물과 같은 마음이 되어 보는 것이라 생각한다.

문화란 공통의 가치관과 믿음을 공유하는 사람들의 무리 안에서 형성된다. 다른 이들의 가치관과 다양성을 수용하는 태도로 타인을 대하다 보면 신뢰가 생기게 될 것이다. 다양한 입장과 시선의 차이를 있는 그대로 인정하고 소통하는 자세가 필요한 이유이다.

 

참고문헌

1. ‘우리 사회의 세대 갈등 : M.Z세대와 기성세대경희대학교 중앙도서관장 송재룡 사회학과 교수

2. ‘라인홀드 니버의 모더니즘 이론에 대한 소고유경동

3. ‘미래세대의 행복과 영향 요인 연구 : M.Z세대를 중심으로박민진 외 2(한국도시행정학회)

4. 지식백과 (모더니즘 문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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