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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학

아서 밀러 <어느 세일즈맨의 죽음> 을 통한 현대의 비극문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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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탐구목적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에서 비롯된 비극의 오래된 규칙은 시대와 사회의 변화에 따라 조금씩 변화되고 있다. 소포클래스의 <오이디푸스 왕>부터 셰익스피어의 4대 비극과 아서 밀러의 <세일즈맨의 죽음>까지 그 시대의 대표적 비극 문학 작품을 분석하고, 비극적 요소가 현대 문학에서 어떤 방식으로 변화했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2. 비극의 정의

1) 아리스토텔레스 <시학> 비극의 정의

아리스토텔레스는 <시학>에서 모방과 창조를 논하며 희극보다는 비극을 진정한 이야기로 보았다. 아리스토텔레스는 비극의 가장 큰 특징으로 급전”, “발견”, “파소스을 말하며, 여기에 하나를 더 추가한다면 고귀한 주인공 결함을 말하고 있다.

<시학>
6장 비극의 정의와 그 질적 요소의 분석
비극은 진지하고 일정한 크기를 갖는 완결된 행동을 모방하며, 듣기 좋게 맛을 낸 언어를 사용하되 이를 작품의 각 부분에 종류별로 따로 삽입한다. 비극은 드라마 형식을 취하고 서술 형식을 취하지 않는데, 연민과 공포를 불러일으키는 사건으로 바로 이러한 감정의 카타르시스를 실현한다.
비극에서 우리를 가장 감동시키는 것은 급반전발견인데, 이것들은 플롯에 속하는 부분이다.
비극은 행동의 모방이다.
행복과 불행도 행동에 있고, 비극이 겨냥하는 것도 모종의 행동이지 성질은 아니다. 또한 인간의 성질은 성격에 의해 결정되지만, 행복과 불행은 행동에 의해 결정된다. 따라서 드라마에서의 행동은 성격을 묘사하기 위한 것이 아니라, 오히려 행동을 위하여 성격이 드라마에 포함된다.


13장 비극의 주인공
연민의 감정은 부당하게 불행을 당하는 사람을 볼 때 느끼고, 공포의 감정은 우리 자신과 비슷한 사람이 불행을 당하는 것을 볼 때 느낀다.
훌륭한 플롯은 단일한 결말을 가져야지, 일부 사람들이 말하듯 이중의 결말을 가져서는 안 된다. 주인공의 운명은 불행에서 행복으로 바꾸어서는 안 되고 행복에서 불행으로 바뀌어야 한다. 그러나 그것은 비행에 있어서는 안되고 중대한 하마르티아(과실) 때문이어야 한다. 그리고 주인공은 우리가 앞서 말한 바와 같은 인물이거나 그보다 뛰어난 인물이어야지 그보다 못한 인물이어서는 안 된다.

 

<비극의 전개 상황>

전개상황 내용
주인공의 결함 운명적이든, 성격적이든 자신이 지위와 관계의 한계가 있어야 한다.
2. 급전 주인공의 결함이나 극의 전개가 빠르게 진행되면 반전이 있어야 한다.
3. 발견 급전된 극의 전개 속에서 주인공은 자신의 한계나 사고의 깨달음이 있어야 한다.
4. 파토스 수동적 상태로 감정과 사고의 격앙에 의하여 자신의 고통(신체적, 정신적)으로 결국 해소의 국면에 접어들게 된다.
5. 카타르시스 연민과 공포에서 오는 쾌감이 해소되면서 느끼는 감정으로 신체적, 정신적 해소가 관객과 일치하게 된다.

 

2) 고대 그리스 비극 문학의 특징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에서 비극의 전형으로 자주 언급된 소포클레스의 <오이디푸스 왕>은 애초에 그러한 운명을 타고났다는 예언을 받고 그 운명을 피하며 새로운 인생을 찾아 나섰지만 결국 운명은 다른 길목에서 그와 마주한다. 이렇듯 그리스 비극에는 신과 인간의 운명이 대결을 벌이나 인간은 처절한 싸움 끝에 패배한다는 결론에 이른다.

소포클래스의 <오이디푸스 왕>은 극적인 조건에 주인공이 왕이 되는 과정부터 장님이 되는 과정, 추방되는 결말을 통해 카타르시스를 유발하며 인간 운명의 주역을 신이 아닌 인간으로 보는 그의 인생관을 보여 주고 있다.

 

3) 중세 셰익스피어의 비극 문학의 특징

아리스토텔레스가 주장한 삼일치 원칙에서 벗어난 셰익스피어의 작품은 고전 규범에서 자유롭게 일탈하며 주로 개인의 욕망과 사회의 요구 사이에서 발생하는 갈등을 다룬다. 인간의 탐욕과 욕망에 휘둘리면서 어리석은 판단과 분별력이 비극적 상황을 보여주고 있다. <햄릿>은 햄릿의 우유부단한 성격이, <오셀로>는 질투심이, <맥베스>는 맥베스 부부의 권력욕이, <리어왕>은 리어왕의 어리석음이 각각 그들을 비극으로 이끌었다.

셰익스피어의 <맥베스>는 마녀들의 예언에 잔인한 음모를 가슴에 품고, 그토록 탐하던 왕관을 차지 하지만 욕망이 달성한 순간 오는 불안감에 두려워 한다. 결국 패배하고 죽음을 맞이하는 맥베스의 허망한 최후를 통해 우리에게 인생의 참된 의미를 보여주며 카타르시스를 표현한 작품이다.

 

4) 현대 비극 문학의 특징

아서 밀러의 <세일즈맨의 죽음>은 물질 만능주의의 현대 사회에서 한 개인이 겪는 갈등과 좌절의 문제를 개인적인 차원을 넘어 그가 속한 사회 전체의 문제로 확대시킨 작품이다. 주인공 윌리는 급격하게 변화 하고 있는 현대 사회의 흐름을 인식하지 못하고 물질적인 성공만을 원하는 허황된 꿈을 추구하다가 사회에서 낙오되고 결국 파멸에 이르는 비극적인 인물이다. 아서 밀러는 <시학>에서 말하는 고귀한 신분의 주인공 대신 현대 사회를 살아가는 평범한 시민이 비극의 주인공이 될 수 있다고 주장한다. 그는 인간이 느끼는 비극적 감정은 인간으로서 자기 자신의 개인적 존엄성을 위해 생명까지도 포기할 수 있는 사람을 볼 때 일어난다고 한다. 또한 주인공이 가지고 있는 비극적결함이 아니라 인간으로서 가지고 있는 존엄성과 정당한 위치에 대한 위험을 느끼도록 만드는 현대 사회의 그릇된 가치관과 같은 사회적 요인이 비극적 결말의 원인이라 말하고 있다.

 

아서 밀러는 <세일즈맨의 죽음>에서 우리 사회의 평범한 소시민인 윌리를 통해 물질만능의 현대사회에서 정치, 경제, 사회 및 문화적으로 개인의 존엄성과 부를 획득하려는 소시민이 사회에 적응하지 못한 채 냉혹하게 죽음이라는 비극으로 몰아 넣은 모습을 그리고 있다.

 

4-1). 사회와의 갈등

윌리가 자살로 삶을 마감하는 비극적인 결말에 치닫게 된 첫 번째 원인은 물질 만능주의로 치닫는 현대사회에 적응하지 못하고 겪게 되는 갈등을 들 수 있다.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 물질 만능의 현대 사회에서는 경제성과 효율성을 위해 시대적 변화에 빠르게 적응하고 도움이 되는 사람만을 필요로 한다. 윌리가 이러한 사회 속에서 인간으로서의 존엄성과 가치를 상실한 채 한낱 기계의 부속품으로 전락한 모습은 하워드의 사무실에서 해고당하는 장면에서 잘 나타난다.

윌리는 급격하게 변화하는 시대의 흐름을 쫓아가지 못하고 낙오하게 되면서 사회제도와 가치관 사이의 괴리로 인해 죽음이라는 비극에 이르게 된 것이다.

주인공 윌리의 죽음은 결코 헛된 것이 아니라 인간적인 미가 결핍되고 경제적 효율성에 따라서 이용가치가 없으면 무자비하게 버리는 사회에 대한 윌리의 마지막 항변이라 볼 수 있다

 

4-2) 가족과의 갈등

한 사회를 구성하는 가장 최소의 단위인 가족은 인간이 생존하는 데에 있어 가장 중요한 영역이다. 가족은 정서적인 측면에서 서로서로 지지해줄 수 있는 역할을 해야 한다. 하지만 주인공인 윌리에게 가족은 휴식을 주는 안식처가 아니라 또 다른 갈등과 소외를 불러 일으키는 요인이 된다.

윌리는 두 아들에게 마치 신과 같은 존재로 또는 뛰어난 교육자로서 자신의 시대착오적이고 잘못된 가치관을 두 아들에게 가르쳐 아들 또한 자신과 마찬가지로 현대 사회의 또 다른 낙오자로 전락시킨다.

또한, 아내인 린다는 진정한 남편의 고뇌와 심리상태를 이해하지 못하여 그녀의 의도와는 다르게 윌리를 더욱 소외감과 고독에 짜지게 된다. 이렇듯 윌리와 가족 구성원들은 서로가 서로에게 비극으로 몰락하게 만든 갈등의 원인을 제공한 셈이다.

가족 개개인이 서로를 이해하지 못하고 정서적으로 지지를 못하는 이러한 감정의 결핍이 윌리로 하여금 죽음이라는 비극적인 선택을 하게 만든 것이다.

 

4-3) 개인의 내면적 갈등

윌리가 겪는 비극의 세 번째 원인은 윌리 자신의 개인적인 결함에서 생긴 내면적인 갈등이다. 윌리가 가지는 성격적인 결함은 크게 세 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첫째는 그릇된 가치관과 그에 기인하는 교육관이고, 둘째는 지나친 자존심과 허세이며, 셋째는 시대착오적인 인생관을 가지고 성격에 맞지 않는 직업을 선택하여 허황된 꿈을 계속 추구한 것이다.

윌리의 그릇된 가치관은 아버지와 형, 싱글맨의 영향을 받았다. 이러한 영향으로 인기와 개성, 남으로부터의 호감만 있으면 성공할 수 있고, 성공을 위해서라면 어떠한 수단과 방법을 이용해도 된다고 여기게 된 것이다.

윌리의 또 다른 결함은 자존심과 허세이다. 자신보다 성공한 찰리를 보면서 윌리는 자신의 인생관

이 현실적으로 적합하지 않음을 알면서도 자신의 실패를 인정하지 않고 자존심과 허세를 부린다. 이러한 윌리의 태도가 가족들이 윌리의 고뇌와 심리상태를 파악하기 어렵게 만들었고, 결국 가족들에게 이해와 위로를 받지 못해 소외감과 고독을 느끼게 만든 것이다.

마지막으로 윌리가 가지고 있는 성격적인 결함은 시대착오적인 인생관을 가지고 성격에 맞지 않는 직업을 선택하여 허황된 꿈을 계속 추구했다는 점이다. 윌리가 살고 있던 당시 사회는 기계문명이 발달하면서 외판원의 역할이 점점 축소되어가고, 본인의 능력과 성실성을 바탕으로 다른 사람들과의 경쟁에서 승리해야만 물질적인 부를 획득할 수 있는 사회로 변화하고 있었다. 하지만 윌리는 인기와 개성, 호감만 있으면 부와 명예를 획득할 수 있을 것이라 착각한 것이다. 이렇듯 윌리는 아버지와 형, 싱글맨의 시대와 판이하게 다르게 변화하고 있는 현실은 인식하지 못하였던 것이다.

 

3. 결론

고대 그리스의 아리스토텔레스 <시학>부터 아서 밀러의 <샐러리맨의 죽음>까지 그 시대 비극의 대표 문학 작품을 보면서 비극의 요소에 대하여 분석하였다. 분석한 결과 다음과 같이 비극의 요소가 시대에 따라 변화됨을 알 수 있었다.

첫 번째는 비극의 주인공에 대한 부분이다.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에서 주인공은 일반사람보다 뛰어난 사람, 즉 왕이나 왕과 같은 권력을 가진 사람이 되어야 한다고 하였다. 하지만 현대에는 평범한 주인공이 자신의 고통을 표현하는 모습을 통해서 비극의 주인공으로 변화하고 있다. 이전과 다르게 현대는 신분의 구별이 없어 관객들이 왕이 느끼는 고뇌와 갈등에 대해 공감을 이끌어 낼 수 없기 때문이다. 관객들은 평범한 주인공에게 공감하고 동정심을 느끼며 카타르시스를 느끼게 된는 것이다.

두 번째 변화된 비극의 요소는 주인공의 중대한 결함이다.

고대 비극에서는 주인공이 가지고 있는 비극적인 결함(하마르티아) 또는 판단의 오류로 비극이 발생한다고 보았다. 하지만 아서 밀서는 주인공의 비극적인 결함과 함께 주인공이 인간으로서 가지는 존엄성과 정당한 위치에 대한 위협을 느끼도록 만드는 현대 사회의 그릇된 가치관 같은 사회적 요인도 주인공을 파멸로 이끈다고 보았다.

마지막으로 변화된 비극의 요소는 비극의 효과이다.

고대 비극은 관객들이 비극의 주인공이 겪는 고통과 갈등을 보면서 공포와 연민의 감정을 느끼고 궁극적으로 감정의 정화를 하는 것이 비극의 효과이자 목표로 보았다. 그러나 현대 비극에서는 감정의 정화작용을 넘어서 관객들이 사회가 당면한 문제들을 깨달을 수 있도록 계몽하고 교화를 하는 데에 비극의 목적이 있다고 보았다.

왕이나 귀족이 사라진 현대 사회에서 관객과 같은 무대 위의 평범한 주인공이 사회의 불합리와 모순에 외적으로 패배하더라도 그것은 패배가 아니라 그들의 고통을 통해 좀 더 나아질 수 있다는 희망을 관객들이 느끼게 해주는 것이 아서 밀러가 말하는 진정한 비극이자 내적인 승리인 것이다. 자신의 존엄성과 정당한 위치를 지키기 위해 투쟁하는 주인공을 통해 현대 사회를 살아가는 우리들에게 어떻게 살아가야 할 것인지 교훈과 희망을 제시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출처 : <어느 세일즈맨의 죽음>에 나타난 비극의 원인 (2017, 한남대학교 교육연구소, 원현주)

현대비극 담론과 셰익스피어 비극의 전복성 (2006, 한국셰익스피어학회, 고석기)

한국연극사의 쟁점 연구: 비극과 비극성에 관한 들뢰즈/가타리의 기계 개념을 통한 재조명 (2013, 중앙대학교, 김효)

<로미오와 줄리엣>의 드라마투르기적 분석 및 공연분석 -셰익스피어의 드라마와 오태석의 공연 (2010, 한국연극학회, 이인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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